문의와유 소개

문의면은 금강물이 에워 흘러 산자수명하고 양성산의 정기를 받아 인심이 순박 온순하여 삼국시대부터 충신열사와 효자효부 등 명현을 많이 배출한 충효의 고장입니다.

문의는 청주시 상당구의 남단에 위치하여 금강에 접한 곳으로 1983년 대청댐 건설로 인하여 주민의 반이 고향을 떠나 각지로 이주하는 아픔과 슬픔을 지닌 고장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픔과 슬픔을 뒤로하고 이제는 문의면 특화사업을 추진 포도, 표고, 배, 딸기 등 지역 특산품을 생산함과 아울러 대청호와 어우러진 관광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대청댐, 청남대, 양성산, 문의문화재단지, 벌랏마을 등 관광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문체부 주도 하에 지역 관광 특화사업 ‘살아보기형 생활관광’을 접목하여 문의면의 다양한 관광 컨텐츠를 개발하여 ‘문의와유(YOU), 문의와 (즐거울 遊)’ 라는 슬로건으로 많은 관광객들에게 ‘문의’라는 고장을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개글 출처 : 문의면행정복지센터

STORY TELLING

문의와유 스토리텔링

문과 의의 고을 문의

문의는 고대 인류의 역사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삶의 환경에서 최적의 지역입니다.

여행이 생활화된 현대에 들어서 문의를 찾아 여행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문의를 보는 눈은 문의가로에 들어선 풍경에서 시작됩니다. 

 

 

 

피미마을 치유숲길

대청호 오백리 길은 총 26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제19구간의 끝이자 20구간의 시작점인 피미마을 치유숲길은 산과 호수 사이 숲길을 걷는 구간입니다.

특히 이곳은 대청호 주변을 따라 걸으며 즐길 수 있는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대청호 오백리 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구간인 동시에 국내에서 손꼽히는 아름다운 길이기도 합니다. 호수와 산이 어우러진 모습이 마치 한 폭의 수채화처럼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문의마을 역사

고려 초기의 고승 인륜 선사가 부처님의 도장을 세울만한 명당을 찾으면서 문의 뒷산 양성산에 올랐습니다.

"속리산 천왕봉에서 뻗어 내린 산야에 사방의 정기가 영명하다. 장차 문(文)과의(義)가 크게 일어나 숭상 될 것이다. 육로와 수로가 사통팔달했으니 부락과 인물이 번성하리라, 그러나 어이하랴 향후 1000년 뒤에 운세가 물밑에 잠겼음을 그때 이르러 새 터전을 마련케 되니라."

이때부터 문의(文義)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문의,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청남대는 휴양 중에도 항상 국정을 운행할 수 있는 완벽한 시설을 갖춤은 물론 대청호 상수원 보호를 위해 최고의 수질정화 시스템을 구축 운영했습니다.
국가 1급 경호시설로 청와대에서 관리하다 2003년 4월 참여 정부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관리권이 충북도로 이양되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중부권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변모되고 있습니다.


청주. 청원의 통합과 더불어 당진-영덕 간 고속도로, 문의와 신탄진을 잇는 도로 개통과 문의 청남대 IC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시민의 환경친화적인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봅니다.

47

누적 이용객 수

18

체험코스

4

숙박

REVIEWS

문의와유 체험후기